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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공지

SNS 소셜커머스 등 계정 탈취를 노리는 스미싱 주의 권고

2024-09-19
첨부파일
240919_SNS_소셜커머스 등 계정_탈취를_노리는_스미싱_주의_권고.pdf

SNS, 소셜커머스 등 계정정보 탈취 스미싱 주의 권고 1페이지. 하단 상세내용 참조

SNS, 소셜커머스 등 계정정보 탈취 스미싱 주의 권고 2페이지. 하단 상세내용 참조

SNS, 소셜커머스 등 계정정보 탈취 스미싱 주의 권고 3페이지. 하단 상세내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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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소셜커머스 등 계정정보 탈취 스미싱 주의 권고

개요

최근 텔레그램, 애플, 라인, 코인거래소, 소셜커머스 플랫폼 등에 대한 계정정보 탈취를 목적으로한 스미싱 유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유출 계정정보로 인한 금전 피해로부터 사용자 주의 필요

주요내용

  • 스미싱 문자에 로그인 사칭페이지로 연결되는 URL을 포함시켜 아이디, 전화번호, 비밀번호 등의 계정정보 입력을 요구하며, 일부는 2차 인증까지 절차까지 유도해 계정정보 일체를 탈취

    SNS 계정입력 유도 스미싱 문구, 계정정보 입력 유도 피싱사이트, 멀티 디바이스 계정입력 유도 스미싱 문구, 소셜커머스 플랫폼 계정입력 스미싱 문구, 계정정보 입력 유도 피싱사이트, 가상자산거래소 계정입력 유도 스미싱 문구 예시 화면

  • 피싱 페이지는 피해자의 계정정보를 입력받아 탈취할 목적으로 활용되며, 탈취한 정보는 악용되어 아래의 행위를 통해 금전피해 등 2차 피해 발생
    • 텔레그램 등 SNS 계정의 경우, 탈취 계정에 접속후, 저장된 연락처 및 불특정 다수에게 스팸메시지 또는 스미싱 재유포에 악용
    • 애플계정 등 멀티 디바이스 계정의 경우, 탈취 계정에 접속 후 저장된 결제정보를 악용해 무단 인앱결제를 통한 금전피해
    • 가상자산 거래소 계정의 경우, 탈취한 계정이 소유한 지갑 정보 또는 코인 탈취 피해 발생
    • 소셜커머스 플랫폼 계정의 경우, 탈취한 계정으로 허위 매물 등록 후 대금을 갈취하여 제3자 금전피해
    • 이외 탈취한 계정정보는 타 온라인 서비스에 대입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정보탈취, 금전탈취 등 피해를 야기

대응방안

스미싱 문자 신고 및 확인 방법
  • 스마트폰 내 문자수신 화면에서 확인가능한‘스팸으로 신고’
  • 보이스피싱통합신고대응센터 내 ‘스미싱 문자메세지 차단 신고하기’
  • 보호나라(카카오톡 채널) 내 ‘스미싱’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여 신고

스팸으로 신고하기, 보이스피싱통합신고대응센터, 보호나라 카카오톡 챗봇 화면

스미싱 문자 예방 방법
  •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
  •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피해 예방
  •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

* 보이스피싱대응방법 : https://www.boho.or.kr/kr/bbs/view.do?searchCnd=&bbsId=B0000127&searchWrd=&menuNo=205021&pageIndex=1&categoryCode=&nttId=71482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

*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1.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2. ②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3.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4. ④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5.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6.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7.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패스워드 등 계정 정보 변경
  • 피싱사이트 계정 정보 입력 시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계정의 비밀번호를 즉시 변경하며, 동일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타 사이트까지 비밀번호 변경 필요
  • 2차 인증이 가능한 경우 2차인증 설정 통한 추가 피해 예방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
  •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 앱에 감염되지 않으나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점검
    1. ①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삭제하기
    2. ②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3. ③ 서비스센터 방문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
  •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
계정 정보 변경
  •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
2차 피해 예방하기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을 발송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함

기타 문의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국번없이 118

작성 : 국민피해대응단 스미싱대응팀

키워드
계정탈취 스미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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